ID:
PW:

     0 분
     3 분

공지사항 게시판
[구조설계미래포럼]에 관한 공지사항을 올리는 곳입니다.


[DJDG] github 저장소 오픈
이석종  2020-02-13 06:55:52, 조회 : 138, 추천 : 10

제가 [DJDG]을 처음 공개한 것이 1995년이었던 것 같습니다.

당시는 천리안이나 나우누리 CAD동호회 방이나 토목인들이 모이는 방에 올렸던 것 같습니다.

지금은 소스를 서로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좋아졌습니다. 소스를 같이 보면서 토론도 할 수 있고 이런 기능이 필요하다고 요청도 할 수 있습니다.

다름 아닌 github인데요.
여러명이 하나의 프로그램을 만들 때 유용한 툴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이 자신의 코드를 버전별로 관리할 때도 편할 것 같고요

[DJDG]의 github저장소는 http://github.com/dolljong입니다.
일단 제 저장소에 만들었는데 id를 djdg로 새로만들어야 하는지 고민이 되네요.

소스코드는 정리해서 올릴 예정입니다.
제가 아직 깃허브 사용법을 잘 몰라서 일단 라이센스와 readme.txt파일만 올려놨습니다.
라이센스는 GPL 3.0으로 했습니다. GPL 3.0은 대충 읽어보니 웬만한 건 다 가능한 것 같습니다. 상용으로 사용해도 되고요.

-사용언어의 고민
아시다시피 깃허브는 소스코드를 중심으로 전세계 사람들이 모이는 공간입니다.
제가 올린 [DJDG]은 한국적인 환경에서 필요한 툴이지만 lisp에 관심있는 외국사람들이 들어올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글로벌 시대잖아요.
그래서 언어를 영어로 해야하나 우리말로 해야하나 고민하다가 혼용하기로 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우리말을 쓰고 중요한 내용들은 영어로 써보려고 합니다.
영어공부에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기여자들
잘 아시겠지만 소셜코딩은 여럿이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입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해도 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코드를 제공해도 됩니다. 현재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지 모르겠습니다. PC통신시절에 공개한 [DJDG]오픈소스 운동에도 많은 분들이 참여한 건 아니었습니다. 깃허브라는 강력한 공유도구가 생겼으니 조금더 많은 분들이 참여할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영어를 섞어서 쓰는 이유는 한국뿐만 아니라 외국 사람들도 똑같은 필요성을 느끼고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입니다. 많은 분들이 참여해서 외롭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물론 한편으로 너무 많은 분들이 참여하면 관리자인 제가 너무 힘들어지겠다는  생각도 해봤지만요.

그리고 깃허브가 지원하는 또하나의 기능이 있는데
dolljong.github.com 여기는 깃허브가 지원하는 홈페이지 같은 곳입니다.
아직은 소개정도만 올려놨습니다.
저는 이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필요 없기는 하지만 일단 만들어놨습니다.



  추천하기   목록보기

Copyright 1999-2020 Zeroboard / skin by zero
구조설계의 미래를 준비하는 모임 [구조설계미래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