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
PW:

     0 분
     3 분

프로그래밍 Tips
프로그래밍에 관한 Tip을 공유하는 곳입니다.


[언어] 엔지니어 어떤 언어를 공부해야 하나? 2
이석종  2022-07-27 10:12:04, 조회 : 72, 추천 : 2

지난 번 게시글에서 python을 공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썼다.
python이 배우기 쉽고 라이브러리들이 다양해서 못하는 것이 거의 없다.는  장점을 들어 python을 추천 했다.

하지만 프로그램의 최종 종착지는 아마도 웹이 될 것이다.
모든 프로그램은 결국 웹으로 올라갈 것이다.
당연하게도 웹환경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지배하고 있지 않다.
웹환경은 유닉스계열인 리눅스 등이 지배하고 있다.
물론 윈도우를 웹서버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상당수의 웹서버가 리눅스계열이다.

우리들이 접속하는 웹은 html, css, javascript로 만들어졌다고 보면 된다.
사용자들이 보는 화면은 html,css,javascript로 만들어져 있고
계산을하고 DB에 접속해서 정보를 가져오고 하는 등등의 일은 php, python, .net, javascript등의 언어들이 담당하고 있다.

지난 글에서 python을 데스트탑용으로 소개했었는데 최신유행하고 있는 언어라서 python으로 웹프로그래밍용 프레임워크들이 만들어져있다.

다른 언어들도 웹프레임워크들이 만들어져있다. 웹에 접속해서 화면에 보이는 것을 만드는 것을 프론트앤드, 그리고 서버에서 계산등을 하는 일은 백앤드라고 한다.

그런데 javascript라는 언어는 좀 특이하다. 원래 웹브라우저용으로 만들어져서 웹브라우저에서만 돌아가는 언어였다.단추를 누르면 어떤 액션이 일어나도록 하려고 만든 언어였다.

하지만 요즘에는 백앤드에서도 javascript를 쓸 수 있다. 그래서 백앤드와 프론트앤드 모두에서 javascript로 웹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javascript의 장점은 역시나 공개된다는 것이다. 컴파일을 하지 않는 언어이고 웹환경에서 돌아가야 해서 소스르 숨기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래서 오픈소스활동이 활발하다. python이 다양한 라이브러리들이 공개되어 있는 것처럼 javascript도 많은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들이 공개되어있다.

웹환경에서 프로그램을 만들려면 javascript는 필수다.

그래서 데스크탑 프로그램은 python, 웹프로그램은 백앤드는 python 프론트앤드는 javascript . 또는 백앤드 javascript+프론트앤드 javascript 이런 조합이 가능하다.

사실 데스크탑에서도 javascript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javascript가 워낙 많이 쓰이다보니 javascript로 데스크탑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기술들도 나와 있다.

결국은 데스크탑환경과 웹환경에서 모두 쓸 수 있는 언어는 javascript라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python의 다양한 라이브러리들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python을 가지고 간다고 하면 데스크탑 환경이건 웹환경이건 백앤드 python, 프론트앤드 javascript 조합이 어떨까 싶다.

현재 상태에서는 이조합이 유행을 따르면서 안정적으로 코딩을 할 수 있는 조합이라고 생각한다.


  추천하기   목록보기

Copyright 1999-2022 Zeroboard / skin by zero
구조설계의 미래를 준비하는 모임 [구조설계미래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