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은 공유되었을 때 그 힘을 발휘한다.



AutoCAD ActiveX 맛보기 강좌(3)

VBA도움말 사용하기
어제 만든 메크로를 다시 한번 볼까요? 아래와 같습니다.

코드가 단 두줄인데 어떤 의미를 가지는 것일까요? 하나 하나 차근차근 살펴볼까요?

Sub Macro1()
'
' Macro1 Macro
' dolljong이(가) 2001-08-01에 기록한 매크로
'

'
    ActiveCell.FormulaR1C1 = "123"
    Range("A2").Select
End Sub

우선 sub macro1()이란 줄을 보면 sub은 subroutin의 약자입니다. 프로그램의 이름을 정하는 keyword입니다. sub 프로그램명() 이런식으로 시작합니다. sub의 짝이 맨 마지막줄의 end sub입니다. 프로그램은 sub로 시작해서 end sub로 끝나는 것입니다. 그 안에다 모든 코드를 넣는 것이지요.

그럼 sub에 대해서 더 알아볼까요? 요즘의 프로그램은 도움말 없이는 프로그램을 하기 힘듭니다. 에전의 포트란은 A4 몇장 모든 함수와 기능을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은데.. Visual한 요즘 윈도우 프로그램은 그 함수의 양이 넘 많습니다. 따라서 도움말과 익숙해져야 합니다. 책을 옆에 놓고 보는 것도 좋겠지만, 찾는 속도는 도움말 파일을 따라갈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럼 sub에 대해서 도움말파일을 찾아볼까요? F1키를 누르거나 도움말메뉴에서 VisualBasic도움말을 선택합니다. 만일 도움말이 나오지 않는다면 수고스럽지만 Office를 다시 설치해야 합니다. Office를 설치할때 기본적으로 VisualBasic도움말은 설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VisualBasic도움말을 설치하기 위해서 Office시디 1번을 넣고 아래그림처럼 VisualBasic도움말 항목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아래그림을 따라 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도움말이 설치되었다면 도움말을 띄워볼까요? 도움말을 띄우면 아래그림처럼 나올 것입니다.

왼쪽 창에서 도움말 마법사 탭을 선택하고 sub를 입력하면 아래 그림처럼 sub에 관련된 내용들이 주욱~ 나오게 됩니다.

sub에 대한 설명을 부담없이 한번 쭈~욱 읽어보세요. 사실 sub에 대해서는 그렇게 많은 것을 알 필요가 없을 것 같네요. 두번째 줄에 sub문이란 걸 선택해보면 아래그림과 같이 오른쪽 창에 sub에 대한 설명들이 주욱 나옵니다. 내용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저는 주로 예제를 살펴봅니다. 오른쪽 상단에 보면 예제라고 있지요. 그부분을 클릭해보면 예제코드를 볼 수 있습니다.

사실 sub문에 대해서 많이 알 것은 없지만 오늘은 도움말의 중요성을 이야기 한 것 같습니다. 도움말을 적절히 잘 사용해야 프로그램을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무리 머리가 좋아도 그 많은 명령어를 다 외우고 다닐 순 없는 것이니까요.

앗 점심시간이 끝났네요.. 내일은 그럼 이 코드의 나머지부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내일 점심시간에 또 뵙겠습니다.



dolljong@dreamw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