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xt잘라 Excel에 넣기
 

오늘은 아주 간단한 것 한가지 해볼까 합니다. 해석결과 파일같이 규모가 큰 파일중 일부만 Excel로 불러와야 할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 필요한 부분만 파일로 저장해서 Excel의 open명령으로 불러들이는 방법이 있는데 파일로 만드는것이 좀 불편합니다.

Excel에는 사용자가 원하는 웬만한 기능은 모두 있다는 생각을 종종하게 됩니다. 이 기능은 데이터 메뉴의 '텍스트 나누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sap2000의 EKO파일중 node좌표 부분을 마우스로 긁어서 Excel로 불러들이면 아래와 같이 하나의 셀에 들어가게 됩니다. 사실 가끔은 Excel이 알아서 분리되어서 들어가더던데 어떤 이유에서 인지는 잘 모르겠더군요. 하지만 Excel이 우리가 원하는 대로 배분하지는 않더군요. 예를 들어 첫줄에 공백으로 분리된 4개의 데이터가 있고 두번째줄에는 3개의 데이터가 있다면 앞에서부터 순서대로 채워지더군요. 이유는 역시 잘 모르겠구요. 혹 아시는 분 계시면 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암튼 이렇게 Excel이 알아서 분리해서 넣어주는 것보다는 사용자가 직접 잘라서 넣는 것이 더 정확하겠죠.

텍스트를 긁어다 붙이면 아래와 같이 한 셀안에 들어갑니다.

아래와 같이 text가 들어있는 셀들을 선택하고..

데이터의 텍스트 나누기를 선택하면 자주 봐오던 text를 나누기 창이 뜹니다.





여러가지 설정은 입맛에 맞게 선택한 다음에 마침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원하는대로 각 셀에 나누어서 들어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