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2000의 부재력도를 CAD,Word로...

오늘은 SAP2000에서 부재력도 같은 그래픽 출력을 그대로 CAD로 가져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방법은 SAP2000뿐만 아니라 모든 프로그램의 출력결과를 emf파일로 저장하고 그것을 다시 CAD로 가져오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업무에서도 쓸 일이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fineprint라는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업무를 하시는 분들은 이 프로그램을 이미 아실 것 같은데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일종의 프린터 드라이버로서 프린트를 보내는 소프트웨어와 프린터사이에서 여러가지 일들을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예를 들어서 한페이지에 8페이지까지 넣어서 출력한다든가, A3로 넘어온 출력물을 A4로 바꿔서 출력해준다든가 등등 여러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fineprint는 myfoler.net같은 일반 자료실에서 구할 수 있고 이 프로그램을 만든 회사의 홈페이지(www.fineprint.com)에서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쉐어웨어입니다.

SAP2000에서 프린터를 fineprint로 설정하고 graphic출력을 하면 fineprint화면이 뜹니다. jobs 탭을 누르면 오른쪽 하단에 save버튼이 보입니다.

Save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가이 여러가지 형식으로 프린트결과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 metafile(emf)형식을 택합니다. wmf형식보다 진보된 교환방식입니다.

윈도우의 많은 프로그램들에서 이 emf파일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캐드에서는 이 형식이 지원이 안되고 한단계 낮은 형식인 wmf만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이 emf파일을 wmf파일로 바꿔줄 필요가 있습니다.물론 emf파일을 dxf형태로 바꿀 있따면 더더욱 좋을 것입니다. emf형식을 dxf로 만들어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그래픽 프로그램 CorelDraw라는 프로램이 있습니다. 한편 emf를 wmf파일로 바꾸기 위해서 powerpoint를 실행시킵니다. 그리고 삽입/그림을 선택하여 앞단계서 만든 emf파일을 불러옵니다.

다음단계는 이 불러온 파일을 깨는 단계입니다. 제가 테스트해본 결과 깨지 않고 그대로 wmf파일로 저장했을 때 사라지는 선이 몇개 있었습니다. 아래와 같이 그림위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그룹해제를 합니다. 이렇게 하면 한단계만 그룹해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한번더 그룹해제를 하기 위해 crtl-A로 모든 entity를 선택한 다음 다시 한번 그룹해제를 해줍니다.

다음단계는 CAD가 인식할 수 있는 wmf파일로 저장하는 단계입니다. 파일/다른이름으로 저장을 눌러 아래 그림과 같이 "window 메타파일" 형식으로 저장합니다. 이제 캐드에서 wmfin명령으로 이파일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캐드에서 wmf파일을 불러온 다음에 explode시킨 다음에 몇가지 작업이 필요한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일단 emf파일의 채워진 면인 wmf형식에서는 테두리만 들어오더군요. 그러다보니 두개의 테두리선이 생깁니다. 원래 테두리선과 채워진 면이 바뀌어서 만들어진 테두리선이 그것인데요, 사용자가 적절히 지우고, polyline의 width를 0으로 고쳐주어야 될 것 같습니다.

sap2000화면을 print screen키로 캡춰해서 불러오면 해상도가 떨어지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이방법으로 선명한 그림을 워드에 삽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그런 경우에는 power point로 불러서 wmf파일로 만드는 것이 아니고 직접 emf파일을 불러서 삽입하면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