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l에서 빈셀의 선택과 값넣기

 

Excel을 사용하다보면 빈셀을 지우거나 빈셀을 선택하여 작업을 해야될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SAP2000의 데이터 결과는 아래처름 한 개의 부재번호에 여러개의 결과값들이 나와있기 때문에 sorting를 하거나 Vlookup함수를 적용할 수 없게 되어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말이죠. 아래의 ouput파일의 경우 2개의 case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부재사이의 빈 줄을 삽입하는 것이 작업이 편하겠죠? B열을 선택합니다.

편집메뉴의 이동항목을 선택하고 옵션을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은 다이얼로그 박스가 나오면 "빈셀"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빈셀들이 선택됩니다.

이제 선택된 cell중 한개위에 오른쪽마우스 버튼을 클릭하고 삭제를 선택하면 아래그림과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행전체"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선택된 셀들이 있던 행들이 모두 지워집니다. 부재사이의 빈줄들이 말끔이 지워졌습니다.



이제 빈셀을 선택하는 방법을 알았으니 부재번호들을 아래로 복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번엔 부재번호가 들어있는 A열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한 방법으로 빈셀을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은 모양이 되겠죠?

이제 선택된 빈셀들에 수식을 입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수식의 내용은 윗셀과 같도록 넣습니다. 지금은 선택된 빈셀중에서 가장위에 있는 셀에 수식을 입력하는 것이므로 =a1이라고 입력하면 되겠죠? 방향키를 이용해두 되구요. 그런다음에 중요한 것은 Enter 키를 누르는 것이 아니라 Ctrl-Enter를 입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빈셀들에 그 윗셀들을 참조하도록 수식이 들어가 있는 걸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만일 sorting을 하거나 중간의 행을 지우거나 하면 예상치 않은 결과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A열을 모두 값으로 바꾸어주어야 합니다. A열 전체를 선택하여 복사한다음 같은 자리에 선택하여 붙이기에서 값을 선택해주면 되겠죠? 이제 행을 지우거나 sorting해도 염려없습니다.

이제 맨 앞열에 case를 나타내는 내용들을 넣기 위해서 한칸을 삽입하고 한부재에 대해서만 CASE번호를 넣은 다음 아래로 복사해 넣습니다. 그러면 모든 부재에 대해서 case번호까지 들어간 아래와 같은 모양이 됩니다.

이제 부재력이 없는 행은 필요가 없게 되었으니 빈셀지우는 방법을 이용하여 날려버립니다. 아래와 같이 되겟죠.

이제 CASE/부재력은 해결되었는데 node번호가 문제군요. 이부분은 그냥 간단하게 하려면 i와 j를 입력해서 해결하죠 1행과 2행애 각각 i와 j를 입력하고 아래로 쭈욱 복하하면 아래와 같이 될것입니다. 만일 꼭 node번호로 찾고 싶다면 .out파일의 부재구성 정보를 다른 쉬트에 불러와 vlookup함수를 이용하여 i-node와 j-node의 node번호를 표시하도록 하면 되겠죠?

이제 CASE/부재번호/부재력 까지 모양은 갖추어졌는데, 아직 vlookup함수로 특정 경우/부재/절점에서의 부재력 찾기는 어렵습니다. vlookup을 사용하려면 어떤 유일한 기준이 있어야 하는데 case도 그렇고 부재번호, 절점까지 모두 유일한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결국 세개를 모두 더하면 유일한 기준이 나오게 됩니다. 아래와 같이 한칸을 삽입하고 =a1&a2&a3라고 수식을 입력합니다. 이제 D열을 기준으로 Vlookup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D열은 숨기기를 해되 되겠죠. 그리고 vlookup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sap2000의 결과파일을 엑셀로 불러와 vlookup함수를 사용하여 원하는 case의 부재력을 구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이 테이블을 만드는 간단한 방법은 sap2000에서 출력파일을 만들때 spreadsheet형식으로 출력하면 됩니다. 이렇게 꾸역꾸역 설명을 드린 이유는 빈셀을 선택하고 빈셀에 값을 넣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함이었습니다.